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어느 예술가 부부의 아주 특별한 런던 산책, 『블루 플라크, 스물세 번의 노크 』

뿌리와이파리의 백마흔여섯 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블루 플라크, 스물세 번의 노크 

 

어느 예술가 부부의 아주 특별한 런던 산책 





“각자의 모습 그대로 가슴속에 들어와서 우리를 행동하게 했던 블루 플라크의 사람들! 

그들은 12년이라는 긴 여행의 동반자였으며 런던이라는 도시의 진정한 가치였다. 

그들로 인해 비로소 런던은 우리에게 명소가 되었다.”


“그 집을 찾아가는 두근거림과 공간이 주는 상상력 속에서 우리는 잠시 꿈을 꾸었다.” 

2002년 10월 31일, 무명 록 밴드의 베이시스트 남편과 미대를 졸업해 대형미술 제작소를 기웃거리던 아내는 무작정 런던으로 떠났다. ‘멋진 인생’을 살고 싶다는 바람 하나로 전세금을 탈탈 털어 떠난 무모한 여행은 런던 생활 12년이라는 긴 여행의 출발이었다. 2005년 현실로 겪은 런던의 폭탄테러 사건은 이 부부가 런던이라는 도시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평범하기만 했던 런던의 골목길에서 블루 플라크가 달린 집을 발견하면서부터 그들의 본격적인 블루 플라크 순례가 시작되었다. 런던의 거리거리를 찾아 헤매며, 또는 기적처럼 발견한 문학가, 예술가, 사상가 들의 흔적을 통해 그들의 삶과 교차하며 불러낸 인생에 대한 감성과 기억, 이미지들을 한 예술가 부부의 시선으로 진솔하게 담아낸다. 이 책은 블루 플라크를 찾으며 보고, 느끼고, 그린 예술 기행 에세이다. 


역사적 상상력과 이야깃거리를 만들어주는 도시 안의 또 다른 명소, 블루 플라크

영국 런던에는 역사적인 인물이 살았던 집에 ‘블루 플라크(Blue Plaque)’를 달아주는 전통이 있다. 이 책은 블루 플라크를 달게 된 집과 그 집에 살았던 버지니아 울프, 아르튀르 랭보, 빈센트 반 고흐, 카를 마르크스, 존 레넌, 애거서 크리스티부터 알프레드 히치콕, 지미 헨드릭스, 프레디 머큐리 등까지 23명의 시인, 작가, 음악가, 화가, 영화감독, 사상가를 소개한다. 그들은 그대로 젊은 예술가 부부의 가슴속에 들어와 12년이라는 긴 여행의 동반자였으며 런던이라는 도시의 진정한 가치였다. 세월을 견뎌내고 전통이 된 문화적 정수를 런던 구석구석을 찾으며 온전하게 느끼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벽돌 한 장까지 꼼꼼히 현장에서 그려낸 화가 송정임의 살아 숨 쉬는 예술 기록 

영국 체류 중 화가 송정임은 2006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화 대전이자 젊은 작가를 발굴해내는 산실로 알려진 ‘BP 포트레이트 어워드’에 선정되었다. 블루 플라크의 집들과 사람들을 찾아다니면서, 다른 시간대이지만 같은 공간을 살아가는 그들과의 만남을 초상화로 그리기 시작하면서 예술적 공감의 기록들을 남기기 시작했다. 또한 벽돌 한 장 한 장, 거리의 숨결 하나하나 정확하고 섬세하게 그려낸 집과 거리의 풍경들은 공간의 기억장치로서 더욱 빛을 발한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이 전시되었던 ‘내셔널 포트레이트 갤러리’에서 송정임은 그녀의 자화상을 전시했다.


블루 플라크를 따라 순례하는 색다른 여행의 시작 

블루 플라크에는 짧은 인물 소개와 함께 “00가 여기에 살았다”라고 적혀 있다. 죽은 지 20년이 지나거나 태어난 지 100년이 지난 사람들에 한해 시민들의 추천으로 시작되며, 잉글리시 헤리티리(English Heritage)에 속한 사학자들의 조사, 그리고 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최종 승인을 거쳐 블루 플라크를 설치한다. 블루 플라크 제도에 영감을 받은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아일랜드,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등에서도 비슷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150여 년의 역사를 통해 880여 개가 선정된, 미래세대를 위한 유산과 문화의 가치 향상을 위한 상징적인 ‘표식’, 블루 플라크로 함께 떠난다. 




“런던의 음악과 예술과 철학의 빛나는 존재들이 이 젊은 예술가 부부의 글을 통해 다시 살아났다. 그 위대한 거장들이 약하고 모순으로 가득 찬, 하지만 온전하게 삶을 살고자 몸부림친 평범한 사람들이었음을 이 책은 말해준다. 천천히 걷고 깊숙이 들여다본 화가 송정임의 그림은 너무도 생생하여, 마치 런던 골목의 한 풍경이 내 눈 앞으로 쓰윽 다가오는 듯하다. 특히 12년간 런던에 체류했던 음악인 김종관의 여전한 ‘록’ 사랑으로 존 레넌, 지미 헨드릭스, 프레디 머큐리의 인생을 따라가다 보면 함께 뜨거워진다. 런던이라는 도시를 ‘블루 플라크’를 따라 순례하는 것도 꼭 한 번은 시도해볼 만한 멋진 여행이 되겠다.” 

-윤도현(록 밴드 YB) 



지은이와 그린이 소개


송정임(지은이, 그린이)

진해에서 어린아이였을 때 화가가 되고 싶었다. 그래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했지만 20대에는 무대미술로 밥벌이를 하며 지냈다. 런던으로 가서 30대를 모두 보내고 나서야 조금씩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영국에서 활동 중이던 2006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화 대전이자 젊은 작가를 발굴해내는 산실로 알려진 ‘BP 포트레이트 어워드’에 선정되어, 작품 <미안해>와 <나의 노래>가 내셔널 포트레이트 갤러리에 전시되었다. 40대에 한국으로 돌아온 뒤 지금까지 느릿느릿 낙관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


김종관(지은이)

여섯 살 때 처음 노래를 불렀다. 마산 록 밴드에서 베이스 기타를 치며 로커의 꿈을 키웠다. 서울을 거쳐 런던으로 이주, 딥 퍼플의 존 로드를 비롯한 존 레넌, 지미 헨드릭스, 프레디 머큐리 등에게 12년간 인생수업을 받았다. 런던 칼리지 오브 뮤직 베이스 기타 퍼포먼스과를 졸업하고, 졸업공연으로 덴마크 스트리트의 ‘12Bar Club’에서 보컬과 베이스를 맡아 연주하고 노래했다. 현재는 귀국하여 다시 비상할 준비를 하고 있다.

 


차례


들어가며

I. 캠던 1

1. 버지니아 울프_자기만의 방  

2. 퍼시&메리 셸리_시인과 프랑켄슈타인 

3. 찰스 디킨스_빅토리아 시대 우울한 런던에 답하라 


II. 캠던 2

1. 아르튀르 랭보_캠던타운에서 보낸 한 철

2. 에이미 와인하우스_사랑은 잃는 게임 

3. 딜런 토머스_“딜리 딜리 죽으러 가자” 

4. W. B. 예이츠 & 실비아 플라스_나는 여기에 있다

5. 카를 마르크스_무덤 앞의 이상한 슬픔 


III. 캠던 3 

1. 존 키츠_빛나는 별 

2. D. H. 로렌스_가혹한 순례  

3.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_숨기고자 하는 자와 숨겨져야 할 괴물 

   

IV. 웨스트민스터

1. 존 레넌_노르웨이의 숲

2. 아서 코난 도일_셜록 홈스의 집에는 누가 살까

3. 지미 헨드릭스_슈퍼스타 

4. 보 브러멜_댄디함과 욕망의 코드 

5. 조지프 콘래드_어둠의 심연 

6. 토머스 하디_테스, 더 이상 꿈꾸지 않는 여인

7. 제임스 배리_켄싱턴 가든의 피터 팬 


V. 켄싱턴 & 첼시

1. 브램 스토커_“불멸의 드라큘라, 이만 안녕!”

2. 애거서 크리스티_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 

3. 프레디 머큐리_가든 로지로 가는 길

4. 알프레드 히치콕_영화처럼 으스스한 집 


VI. 램버스

1. 빈센트 반 고흐_"미안해"


나오며

부록 런던 블루 플라크 안내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