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마르틴 루터』 그리스도교 개혁의 기수 (그리스도교를 만든 3인의 사상가)

뿌리와이파리의 백쉰네 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리스도교를 만든 3인의 사상가


마르틴 루터


그리스도교 개혁의 기수






영웅적인 반항아, 천재, 해방자로 알려진 루터의 ‘진짜 모습’

새로운 그리스도교의 시작을 알리며 교황과 황제에 저항한 논쟁가 루터를 한 권에 담다





성경을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만든 천재 개혁가


가장 유명한 개신교 학자이면서도 베일에 싸인 인물, 루터

그의 발자취를 따라 그리스도교의 가장 중요한 순간을 다시 읽는다


그리스도교 변혁의 역사를 쓴 인물

루터는 예수 그리스도 다음으로 가장 많은 책에서 다뤄진 인물이다. 또한 루터 자신이 쓴 수많은 편지와 논문과 책 가운데 지금까지 전해오는 것만 100권 분량으로, 그 방대한 집필을 통해 그는 종교만이 아니라 중세 독일어의 표준을 세웠을 정도다. 그리고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을 ‘개신교’라는 새로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도록 만들었으며, 개신교뿐 아니라 로마가톨릭교회도 내부에서 대대적인 개혁을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천 년 동안 큰 변화가 없던 중세 그리스도교 세계를 종교적으로, 또 세속적으로 완전히 재편한 그의 힘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저자는 루터가 태어나서 죽기까지, 또 루터가 태어나기 전부터 죽은 뒤까지를 전방위적으로 살피며 그의 사상이 우리에게 끼친 영향을 하나하나 밝혀낸다.


루터 이후, 세계는 완전히 바뀌었다

루터가 이단 판결을 받았던 보름스에는 종교개혁에 힘쓴 여러 인물을 조각한 조형물이 있는데, 루터와 함께 그보다 앞서 종교개혁으로 가는 길을 닦았던 선先 개혁가 네 명이 함께 있다. 발도, 위클리프, 후스, 사보나롤라다. 이들은 면죄부 판매를 비판하고 성경을 자국어로 번역하며 교황의 잘못된 행위를 비판하면서 로마가톨릭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비록 네 명 모두 종교재판을 받아 사형당하는 비극으로 끝나긴 했지만, 이들이 길을 열어두었기에 루터가 종교개혁의 기틀을 놓을 수 있었고, 파문당한 뒤에도 저술활동과 논쟁을 이어갈 수 있었다.

또한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은 신학과 성경 해석의 문제만이 아니라 교회의 체계와 구조, 조직, 예배 방식 등 전반적인 개혁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그동안 수도자의 독신 문제와 그 당시의 첨예한 문제였던 결혼과 이혼에 관련해 논쟁을 벌이고, 그 자신도 교회 사제 신분을 유지하면서 결혼하기도 했다. 또한 루터 이후 여러 국가에서 일어난 종교개혁운동의 지도자들과 협력하기도 하고 논쟁을 벌이기도 하면서 세력을 넓혀 갔고, 이로써 유럽에서 종교와 정치권력의 관계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처럼 가정-신앙-국가의 모든 방면에서 사회적 변혁을 이끈 인물로 루터는 유럽의 모습을 바꿨다.


풍부한 부록과 해설로 쉽게 접근하는 루터와 종교개혁 연대기

저자는 루터의 죽음 이후 시기에 대해서도, 「후기」를 통해 루터의 사상이 후대의 인물들에게 어떻게 계승 또는 반박되었는지 다루고 있으며, 참고문헌을 비롯해 루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와 읽을 만한 신문 기사들을 소개하고, 루터 연대표와 함께 42개의 핵심 인물 및 용어에 대한 해설까지 수록해 당시의 역사에 생소한 독자들도 상황과 맥락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은이와 옮긴이 소개


지은이 스콧 H. 헨드릭스 Scott H. Hendrix

프린스턴 신학교의 종교개혁 역사 분야 명예교수이며, 국제루터연구총회International Congress for Luther Research의 지속 위원회Continuation Committee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루터와 교황: 종교개혁 분쟁의 단계들』(1981), 『종교개혁의 전통과 권위』(1996), 『종교개혁 설파』(2003), 『루터』(2009) 등이 있다.


옮긴이 전경훈

서울대학교에서 불문학을 공부하고 동 대학 국제대학원을 수료했다. 가톨릭교회의 수도자로 살면서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번역하고 글 쓰는 일로 살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레비와 프티의 바이블 스토리』, 『공장노동자로 살다간 한 사제의 우정일기』, 『시련을 극복하는 희망』(근간)이 있다.



차례


삽화 목록

머리말


제1장 루터와 종교개혁

제2장 개혁가가 되기까지

제3장 개혁을 위한 노력

제4장 루터의 성경

제5장 새로운 그리스도교

제6장 정치 개혁

제7장 수도사에서 가정적인 남편으로

제8장 천사와 악마

후기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과 더 읽을거리

루터 연대표

용어 및 인물 해설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