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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정수와의 '찐' 편집 이야기 ①] 편집의 눈으로 어떻게 세상을 볼까 《한판 붙자, 맞춤법!》 카페 북토크 ① 편집자, 일로 만난 사이 변정수와의 '찐' 편집 이야기, 첫 번째! 편집의 눈으로 어떻게 세상을 볼까 글 쓰고 책 만드는 분들, 글이 아니더라도 뭔가 ‘내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 번씩 자신이 무슨 얘길 하고 싶어서 이렇게 작업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을 겁니다. 결국 글을 잘 쓰려면 글쓴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명확히 나타내는 게 중요할 텐데요. 왜 우리는 맞춤법 같은 어문규범에만 얽매어 있는 걸까요? 맞춤법만 잘 따른 글은 결코 잘 쓴 글, 좋은 글이 아닙니다. 글쓴이 자신만의 생각과 관점이 잘 드러났는지를 먼저 눈여겨봐야 합니다. 출판평론가 변정수 선생과 말이란, 글쓰기란 무엇인지, 관점이 있는 편집이란 어떤 것일지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를 마.. 더보기
『지하철에서 옆자리에 흑인이 앉았다』 예롱 지음|135*200mm|396쪽 | 2019년 10월 28일 펴냄 | 값 16,000원 [상세보기] 이 책은 “만니, 한국에 와서 받은 질문 중에 제일 황당한 게 뭐였어?” “음… ‘화장실에 가면, 흑인이 싸는 똥은 검은색인가요?’” 2018년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빌보드 뮤직 어워드 무대에서 ‘페이크 러브’의 가사를 바꿔 부른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가사 중에서 ‘니가’ 혹은 ‘내가’ 부분이 흑인을 비하하는 단어 ‘니거(N*gger)’로 들릴 수 있기에, BTS는 ‘니가 좋아하던 나로 변한 내가’를 ‘결국 좋아하던 나로 변한 사람’으로 바꾸는 등 우리말이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어떻게 들릴지 고민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하철에서 옆자리에 흑인이 앉았다』는.. 더보기
『윤지오 사기극과 그 공범들』 서민 지음 | 150x225mm | 268쪽 | 2019년 10월 21일 펴냄 | 값 15,000원 [상세 보기] 이 책은 이토록 허술한 사기극에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가고 말았을까? ―음모론과 진영논리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허술하되 강력했던 윤지오 사기극 2019년 봄, 두 달이 넘도록 온 나라를 뒤집어놓은 것이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와 ‘증인 윤지오’ 사건이었다. 기억이 가물가물할 테니, 먼저 간단히 흐름을 살펴보자. 2017년 말, ‘적폐 청산’의 일환으로 법무부는 ‘검찰 과거사위원회’를 출범시켰고, 2018년 2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고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글이 무려 23만 건의 동의를 얻으면서 장자연 사건은 재조사 대상이 되었다. 8월의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