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왕조 이름 12개로 푸는 중국 문화의 수수께끼, 『12개 한자로 읽는 중국』

뿌리와이파리의 백쉰 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12개 한자로 읽는 중국


-왕조 이름 12개로 푸는 중국 문화의 수수께끼





12개 중국 왕조의 이름에 숨겨진 비밀을 통해 한자의 수수께끼를 밝히다!   

중국 CCTV의 인기 인문학 프로그램인 <백가강단>의 진행자이자 

중국학 전문가 장일청의 최신작!





글자 하나마다 문화, 글자 하나마다 역사

중국 CCTV의 인기 인문학 프로그램 <백가강단> 진행자이자 중국학 전문가인 

장일청이 들려주는 나라 이름의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


하夏나라는 ‘여름-하夏’와 관련이 있을까? 상商나라는 비슷한 모양의 ‘임금-제帝’와 어떤 관계일까? 주周는 당초 농작물의 파종 밀도를 뜻했다는데 사실일까? 진秦은 춘추春秋의 절반씩을 합쳐서 만든 것인가? 한漢은 땅에 흐르는 강물인가, 하늘에 흐르는 은하수인가? 진晉은 호전好戰과 영농營農을 겸했다는데 과연 그러할까? ‘따를-수隨’가 불길하다고 여겨 ‘달릴-착辶’을 삭제하여 수隋나라가 된 것인가? 명明나라는 해와 달을 숭배하는 일월신교日月神敎로부터 유래했는가? 

중국의 역대 왕조 하·상·주부터 진, 한, 양진, 수, 당, 송, 원, 명, 청에 이르기까지 총 12개 왕조의 이름을 한자학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드라마틱한 왕조 교체기의 단서를 부여잡고 그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건과 인물을 검토하여 왕조의 이름에 숨겨진 비밀을 밝힌다.   

 

12개 한자, 중국 역사의 핵심 코드 

중국 역대 왕조의 이름에 담긴 함의를 통해 하, 상, 주, 진, 한, 양진, 수, 당, 송, 원, 명, 청 왕조의 중국 역사를 관통한다. 왕조의 이름으로 채택된 한자가 어떤 연유로 사용되었는지 그 복잡한 이야기와 끝없는 수수께끼가 천일야화처럼 펼쳐진다. 이 책은 중국 12개 왕조의 명칭과 그 배후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부침했던 중국 역사의 한 단면을 독자들에게 소개함과 동시에 불과 손톱만 한 네모꼴 한자에 담긴 중국인의 지혜를 음미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수십 년 동안 한자와 중국 역사 연구에 전념한 저자 장일청은 관련된 갑골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한자학의 관점에서 중국 역사와 문화를 통사적으로 규명했다. 


한자, 중국 문화를 담는 그릇 

왕조의 이름을 정하는 데에는 그 시대의 문화, 경제, 민족, 민간전설 등과 함께 당시 국가경영의 지향이라는 선명한 캐치프레이즈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각 왕조가 지향하는 바의 상징이었던 나라 이름으로부터 그 시대만의 농축된 문화적 배경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야기할 때 당나라 수도 장안長安이 지금의 섬서성 서안西安이라고 말하면, 지도가 머릿속에 들어 있어야 얼른 지리적 좌표를 잡을 수 있고, 또한 왕조 명칭을 순서대로 기억하고 있어야 당나라의 시간적 좌표를 잡을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역대 왕조의 이름을 탐구하는 것은 한자와 함께 중국 문화의 저변을 탐색하고 그 정수를 살피는 일이 될 것이다.


한자 한 글자 한 글자가 담고 있는 자신만의 우주 

한자漢字는 의미문자, 곧 뜻글자이기에 중국에서의 이름은 결코 단순한 부호가 아니었다. 북방의 강물은 물소리가 탁해 탁음의 하河라 했기에 황하黃河였고, 남방의 강물은 물소리가 맑아 청음의 강江이라 했기에 장강長江이라 부른 것이다. 오악五嶽의 서쪽 산은 화산華山인데 왜 ‘꽃-화’의 화산인가? 꽃부리처럼 다섯 봉우리가 솟아 있었기에 화산이었다. 그 각각의 글자에는 많은 이야기와 뜻이 담겨 있으며 새로운 의미와 상징을 계속해서 만들어간다. 


더욱 흥미로운 사실, 세 가지 

첫째, 저자 장일청은 한자의 탄생을 전 인류 역사의 문자 발명과 궤를 같이하여 다루면서, 중국 역사상(?) 최초로 왕위 세습제를 택한 하나라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하나라가 과연 실제로 존재했던 왕조인지는 여전히 논쟁거리인데, 저자는 ‘하·상·주 단대공정夏商周斷代工程’이 추진되고 또한 하남성 이리두二里頭 유적이 발굴되면서 하나라를 중국 최초의 왕조로 전제하고 첫 강의를 시작한다. 그러나 역자 이인호 교수는 중국의 고대사(하나라·상나라·주나라) 연구 프로젝트인 ‘하·상·주 단대공정’이 연구 과정이나 연구 결과에 미흡한 부분이 많아 결국 미완성 프로젝트로 끝났다는 점에서 하나라를 중국 역사 안으로 자리매김하는 데에는 부족하다고 전제하고 책 본문에서는 물음표(?)를 붙였다. 둘째, 저자 장일청은 만주라는 용어가 15세기 조선의 학자 서거정徐居正이 지은 『필원잡기筆苑雜記』에 최초로 등장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 밝혔다. 홍타이지가 그들의 민족을 만주로 결정했을 때보다 150년이나 앞선 기록이다. 셋째, 역자 이인호 교수는 서한과 동한 사이에 ‘신新’을 세운 왕망王莽이 고구려高句麗를 하구려下句麗로 고쳐 부르기도 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고하高下란 ‘높고 낮고’의 뜻이니 왕망은 이름의 의미로써 고구려를 폄하하여 짓누르려 했던 것이다. 

이처럼 한자와 역사의 연관성과 왕조의 이름 속에 숨겨진 비밀은 독자들의 지적 욕구와 재미를 한껏 자극할 것이다. 또한 12개 왕조 명칭의 얼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역자 이인호 교수는 따로 책 말미에 ‘중국 역대 왕조 명칭 일람’을 붙였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


장일청 교수는 중국어 및 한자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이다. 학문이 깊고 넓어 막힘이 없으며, 사람됨이 온화하고 기품이 있다. 한자의 배후에 담긴 신기한 이야기 80여 편을 선정하여 중국 12개 왕조의 명칭을 분석했는데 한자의 기묘한 암호가 풀린 느낌이다. 독자 여러분은 본서를 읽으며 역사의 부침을 절감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우리 선조들의 지혜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_중국 상해 복단대학 역사학과 교수 전문충錢文忠

 

장일청의 한자漢字 강의를 듣고 있으면 다양한 느낌이 동시다발로 엄습한다. 눈앞이 환해지는 느낌, 문득 모든 것을 깨치는 느낌, 찬란한 경치를 마주친 느낌, 이심전심의 흐뭇한 느낌. 형의 강의와 글은 한자의 오묘함을 제대로 보여주었기에 글자 하나마다 문화, 글자 하나마다 역사였다!

_중국 남경사범대학 문학원 교수 역파酈波

 

작명은 단순한 일이 아니다. 장일청 교수가 중국 역대 12개 왕조의 이름을 분석한 일련의 글을 읽고 깊이 느낀 바가 있다. 한자는 하나하나가 모두 숨을 쉬고 있는 생명체이며 도구로서의 실용성은 물론이고 문화로서의 아름다움까지 겸비했다는 것이다. 한자의 한 획 한 획에 역사의 체온과 지혜의 숨결이 켜켜이 느껴진다.

_중국 중앙민족대학 역사학과 부교수 몽만蒙曼



지은이와 옮긴이 소개


지은이 장일청(장이칭)張一淸 

중국 CCTV의 인기 인문학 프로그램인 <백가강단> 진행자이자 CCTV10 채널에서 진행한 <중국 한자 받아쓰기 대회>의 자문 게스트로 출연했다. 북경대학 중국어문학과를 졸업하고 중국사회과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부 언어문자응용연구소 중국어교육연구실 주임이자 중국한자능력대회 특별 심사위원이기도 하다.  

중국어와 한자 그리고 중국 문화에 깊은 식견을 보여주는 장일청이 <백가강단>에 등단하여 시리즈로 강연한 ‘한자의 암호를 해독하라, 중국 왕조의 이름을 중심으로(解码汉字-王朝名称有讲究)’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글로 정리한 것이 이 책이다. 독특한 관점, 상세하고 정확한 해독, 쉽게 접하기 힘든 100여 컷의 진귀한 이미지 자료 등을 통해 한자의 현묘함은 물론이고 중국 역사의 유장한 흐름을 꿰뚫는다. 


옮긴이 이인호李寅浩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국립 대만대학교에서 석사, 국립 대만사범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중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중국의 수많은 콘텐츠를 넓고 깊게 공부하여 일반인도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인문교양서를 써 왔다. 지은 책으로 『사기 이야기』, 『인트로 차이나』, 『사기 열전』(상), 『사기 본기』, 『e시대의 사기』, 『논어-사람의 길』, 『장자-분방한 자연주의자의 우화』, 『장자에게 배우는 행복한 인생의 조건』, 『나는 중국어도 인터넷으로 배운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중국 문화사』(상하), 『영옥우화』, 『사기 교양강의』 등이 있다. 



차례


저자 서문 

역자 서문 


제0강 한자의 탄생 

-쐐기 문자와 그림 문자

-방언과 표준어

-창힐의 전설

-세계를 놀라게 한 뼛조각

-갑골문의 비밀


제1강 하夏: 중원의 중국인

-하나라는 ‘여름-하夏’와 관련이 있을까?

-‘하’의 본뜻은 원숭이인가, 매미인가?

-‘하’는 사람과 관련이 있다

-‘대’를 접두사로 붙인 유일한 제왕, 대우 

-화하華夏 명칭의 유래


제2강 상商: 정의의 사도

-은상殷商의 유래

-상商과 금金의 미묘한 관계

-상나라 왕들의 신기한 이름


제3강 주周: 예법이 과하여 불화가 되다

-공자는 주나라를 가장 흠모했다

-주나라의 제도와 예법

-주나라 제왕의 이름에 옥이 들어 있다?


제4강 진秦: 국가 발전의 기틀

-그 유명한 진시황

-진秦은 농사와 관계있다

-진나라 국책의 심원한 영향

-‘진’과 China

-‘진’과 관련된 고사성어


제5강 한漢: 거침없이 비상하는 천마의 호쾌함

-한漢은 하늘과 관련이 있을까?

-한일천종의 전설

-한족漢族의 뿌리는 한나라인가?


제6강 양진兩晉: 무력과 둔전의 양날

-진晉의 유래와 속뜻

-무력과 둔전 사이에서

-화제 만발, 위진 풍골


제7강 수隋: 답습과 개명 사이

-수隨와 수隋 중에 더 좋은 것은?

-수隨에도 좋은 뜻이 있다: 수후주와 화씨벽

-수隨와 양견 일족의 관계


제8강 당唐: 세계국가의 웅대한 포부와 풍모

-당唐의 초창기 본뜻

-현장의 구도 여행과 찬란한 당나라 문화

-‘당’과 이연 집안의 관계

-세계 각지의 당인가(차이나타운)


제9강 송宋: 평화로운 세상을 위하여

-옛정이 돈독했던 조광윤

-‘송’은 ‘안정’을 뜻했다

-송사宋詞가 싹트다

-송판宋版의 서적과 송체宋體의 글꼴


제10강 원元: 천지의 도, 인간 치세

-원元은 『역경易經』에서 따왔다

-‘원형이정’의 지혜

-쿠빌라이의 선의

-투박했던 원나라와 원곡


제11강 명明: 태양이 만물을 키우니

-주원장은 명교明敎 출신

-해와 달을 숭배했던 중국 문화

-화火로 금金을 제압하다


제12강 청淸: 도도하게 흐르는 강물처럼

-대금大金에서 대청大淸으로

-청淸과 명明의 대결

-‘청’에 담긴 또 다른 뜻


옮긴이 해설_중국 역대 왕조 명칭 일람(이인호)